오행 시스템이란 상생과 상극으로 상호작용하는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의 속성을 캐릭터와 아이템, 몬스터에 부여한 일종의 전투 시스템입니다. 즉, 캐릭터와 아이템, 몬스터가 가지는 오행 속성들이 서로 상생과 상극의 관계를 맺으면서 공격력과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각 속성간 상생,상극 관계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오행의 상생상극] 붉은 화살표 : 상생 / 푸른 화살표 : 상극

오행상극
오행 상극이란 각 속성이 만났을 때 서로 상극되는 관계를 말하며, Xiah에서는 잡고 잡히는 관계로 작용합니다.
해당 상극을 잡았을 경우엔 이득을 얻고, 해당 상극에게 잡혔을 경우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표를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잡는 쪽(오행 상위)
잡히는쪽(오행 하위)

캐릭터 vs 캐릭터 혹은 캐릭터 vs 몬스터간의 오행에 따라 잡거나 잡히는 결과가 나오며 상극을 잡은 경우엔 공격력과 방어력이 올라가고 상극을 잡힌 쪽에서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내려갑니다.
즉, A 캐릭터의 오행이 ‘화’이고, B 캐릭터의 오행이 ‘수’라면, B 캐릭터는 상극을 잡은 것이 되어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고 A 캐릭터는 상극을 잡힌 것이 되어 공격력과 방어력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무속성은 오행 속성에 무조건 상극으로 잡히는 결과가 옵니다. 오행을 익히지 않은 캐릭터 혹은 오행을 사용하지 않는 캐릭터와 오행 속성을 지니지 않고 있는 필드몬스터는 오행 속성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 혹은 캐릭터에게 무조건 상극을 잡히게 됩니다.

<TIP> 오행 효율을 살펴보면 상극(잡는 쪽) > 상생(얻는 쪽) > 상생(주는 쪽) > 상극(잡히는 쪽) > 무속성 순 입니다.
오행 상극으로 잡히는 것과 무속성은 모두 상극으로 잡히는 결과이지만 그 효율을 따져보면 무속성 보다는 오행을 상극으로라도 잡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유는 오행 공방 공식상 잡히는쪽의 오행 효율을 차감하여 패널티를 부여하는데 무속성은 차감 할 데이터가 없는 관계로 오행상극으로 잡힌 경우보다 더 낮은 공격력과 더 많은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오행상생
오행 상생이란 각 속성이 만났을 때 서로 이로운 관계를 말하지만, Xiah에서는 한쪽 오행이 일방적으로 이득을 얻는 관계로 작용합니다. 표를 통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얻는 쪽(오행 수혜)
주는 쪽(오행 조력)

오행 상생은 이득을 주느냐 안 주느냐 차이만 있을 뿐 불이익은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이득이 생기면 상대적 불이익으로 작용하는 결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단, 상극과 다른점은 상대가 올라가고 난 떨어져 그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상극보다는 상대만 올라가기 때문에 그 갭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즉, 캐릭터의 오행이 ‘목’이고 B 캐릭터의 오행이 ‘화’일 경우 B 캐릭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합니다.


오행 숙련도란? 오행 숙련도란 캐릭터의 오행 적응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일정 숙련도를 달성하면 오행 초식 및 필살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행 숙련도는 오행 값을 가진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오행 숙련도 관련 기연을 완료할 경우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오행 숙련도 관련 기연은 추후 보강될 계획입니다.)

오행 인터페이스 캐릭터의 오행 숙련도는 별도의 다이얼로그 창을 두어 표시합니다. 별도 창의 이름은 오행이며, 각 오행별 달성치 및 게이지, 오행 선택 버튼, 오행 초식서, 필살기 유무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오행 인터페이스 ]

① 오행 숙련도 게이지 - 100% 게이지로 보여주며 100% 도달 시 1의 오행 포인트가 올라가고 게이지는 초기화됩니다.

② 오행 포인트 - 오행 포인트는 능력치나 수련치와 같이 오행 몬스터를 사냥시 부여 받는 포인트며 해당 포인트를 이용하여 오행 숙련도를 올려 주면 됩니다.

③ 오행 숙련도 - 숫자로 표시되며 숙련도 값에 따라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강화됩니다. 숙련도 20당 1%의 오행 효율 향상을 합니다.

④ 플레이어 오행 선택 버튼입니다. 오행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캐릭터는 선택된 오행의 속성을 지니게 됩니다. 단, 숙련도가 0일 때는 선택되어도 아무런 효능이 없으며 오행 시전시 오행의 변경 또는 종료전까지 해당 오행 속성이 유지 됩니다.

⑤ 요구 오행 숙련도를 달성한 오행에 한해서 해당 오행 초식서를 익힐 수 있습니다. 요구조건은 요구 오행 숙련도 수치와 해당 서적입니다. 오행 초식서를 익히면 다음과 같이 무공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⑥ 오행 필살기 자리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후 오행 초식서, 필살기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⑦ 오행 필살기 사용 요구 게이지입니다. 100% 다 채웠을 때 오행 필살기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행 숙련도 포인트는 미 각성시 각 속성당 최대 1000, 총합 5000 값이 MAX 값 입니다.

※ 오행 변경 및 종료시에는 오행시전 후 30초가 경과되어야 하며, 종료버튼은 ' - ' 키 입니다.


오행 숙련도와 아이템에 부여된 오행의 상관관계
캐릭터의 오행 숙련도는 오행 선택 버튼을 눌러 선택한 오행의 속성이 적용되도록 할 수 있고, 아이템에 부여된 오행은 이렇게 캐릭터가 선택하여 활성화시킨 오행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선택된 오행이 아이템에 적용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아이템을 통한 오행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오행 중 ‘화’를 선택하였을 시
무기에 화/화/화가 적용되어 있으면 무기에 적용되어 있는 제련 아이템 중 화 3개 누적 효과가 적용
-오행 중 ‘화’를 선택하였을 시
무기에 화/수/목이 적용되어 있으면 무기에 적용되어 있는 제련 아이템 중 화 1개 효과 적용
-오행 중 ‘화’를 선택하였을 시
무기에 수/목/금이 적용되어 있으면 무기에 적용되어 있는 제련 아이템의 효과가 없음



 
오행 창에서 원하는 오행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F5(화), F6(수), F7(목),F8(금), F9(토)를 이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오행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행 속성의 적용 모든 오행의 효과는 해당 오행의 숙련도에 따른 효과만큼 적용되며 지속시간은 숙련도와는 무관하게 오행의 변경 및 종료 전까지 계속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행이 적용되는 동안에는 해당 오행의 이펙트가 발동되며, 적용된 오행은 오행 시전후, 30초가 경과되면 타 속성의 오행변경 및 종료가 가능합니다.

<TIP> 캐릭터와 PVP진행시 상대 오행 이팩트를 보고 그 오행의 수련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상극을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오행을 사용하면 선공격을 할 수 있으나 반면 상대가 나의 사용 오행을 보고 상극된 오행을 사용할 위험도 있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30초가 경과 되어야 변경 되기 때문에 캐릭터와의 대련시에는 전략적 사용이 중요합니다.




시아의 오행 속성이 적용되어 있는 몬스터는 던전(비독마굴)의 오행수들과 기암괴석 지대의 오행수들, 그리고, 마혈성의 오행수들 입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던전의 오행 몬스터
비독마굴(던전)에 배치되어 있는 오행 몬스터는 일반적인 필드 몬스터와는 다르게 오행 속성을 지니고 태어납니다. 몬스터의 오행은 캐릭터의 오행과 상극, 상생이 작용하여 캐릭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오행수들은 총 10종으로서 각 속성별로 2종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몬스터명 레벨 속성 공격력 정확도 방어력 생명력
빙요 35 348 308 293 1705
교룡 37 362 291 401 2243
적호 39 381 343 386 2681
금강동인 41 408 333 410 3253
대조귀 43 428 368 343 3264
해신 45 449 405 382 3141
인면수 48 547 488 472 3834
혈기린 49 556 466 599 3709
금각거인 51 580 694 604 6302
석귀 54 684 741 695 8989
기암괴석 지대의 오행 몬스터
몬스터명 레벨 속성 공격력 정확도 방어력 생명력
촉음 56 655 777 756 12302
원신수 59 691 818 860 15201
염시 61 712 849 940 17800
당충 64 750 830 980 21000
비강 68 880 954 1192 26822

마혈성의 오행 몬스터
마혈성 내부는 오행속성을 흡수하는 진법으로 인해, 다른 지역에 비해 캐릭터의 오행속성이 감소 적용 됩니다. 이로인해, 몬스터의 오행 속성이 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몬스터명 레벨 속성 공격력 정확도 방어력 생명력
마혈흑사봉

72

797

1079

1403

25857

마혈괴조

75

936

1267

1685

32879

마혈곤룡자

78

1184

1604

2176

37236

마혈화기린

81

1666

2245

3128

40349

마혈술사

84

2252

2918

4236

42622

마혈석귀

87

3033

4096

6167

46306

마혈야곤

90

3646

4722

7368

50984

마혈금각

93

4315

5389

8689

55756

마혈표

96

5059

6098

10138

60621

마혈진모인

99

5865

6856

11720

65516


마혈진의 오행 몬스터
몬스터명 레벨 속성 공격력 정확도 방어력 생명력
자객여월 101 5965 7055 12800 67496
자객장공 103 6075 7298 14227 70401
자객고산 105 6195 7527 15733 73340
자객유수 107 6326 7765 20914 75823
자객무명 109 6467 8016 23059 78828
화염곡 지대의 오행 몬스터
화염곡 지대는 마혈성과 동일하게 오행속성을 흡수하는 진법으로 인해, 다른 지역에 비해 캐릭터의 오행속성이 감소 적용 됩니다. 화염곡의 몬스터들은 승천이나 신장 종류의 상태이상 추가 데미지 및 일반 상태이상 무공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몬스터명 레벨 속성 공격력 정확도 방어력 생명력
우시 111 7378 8343 30400 167226
천미 114 7616 8632  33614 174298
자미

117

7867

8925 

39367

181438

천시

120

8128

9222 

43500

283074

풍미

123

8398

9531 

46000

294208

백리총

127

8792

9631 

48001

332614

홍아총

129

9158

9976 

53001

348739

백난총

131

9540

10323 

63001

365062

천리총

133

9931

10679 

78001

469805

천군총 135 10329 11047 98001 490733
벽파참룡 138 13947 12217 160826 643313
대해참경 140 14713 12710 166926 672538
해공비운 142 15512 13208 179126 701926
해랑격암 144 16326 13710 197426 731478
노경파미 146 17169 14247 221826 731195
선계 150 ? ? ? ? ?
후토기 150 27618 15989 446254 793837
열화기 154 29206 16648 455179 829429
홍수기 158 30865 17329 473033 865218
거목기 162 32551 18014 499821 901204
예금기 165 34290 18714 535523 937387
광명사자 165 ? ? ? ? ?
몬스터의 오행 값
필드 몬스터는 오행수가 아니므로 고유한 오행 속성을 지니지는 않지만, 특정 갑자(30) 이상의 모든 몬스터는 '오행 값'이라는 별도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캐릭터는 오행수들뿐만 아니라 필드의 일반 몬스터 사냥을 통해서도 오행 숙련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오행 숙련도는 캐릭터의 갑자와 오행 값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의 갑자 차이에 따라 그 획득치가 달라집니다. 자신의 갑자보다 높은 몬스터를 잡으면 추가 오행 값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갑자보다 낮은 몬스터를 잡으면 오행 값이 차감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몬스터 갑자별 오행 값을 살펴보겠습니다.

갑자

몬스터명

오행값

갑자

몬스터명

오행값

30

와와

10

64

당충

44

31

건예자

11

68

비강

48

33

13

70

50

34

적랑견

14

81

마혈화기린

122

35

요(빙요)

15

84

마혈술사

128

36

계와와

16

82

마혈궁수

62

37

파룡(교룡)

17

83

비강귀

63

38

비상

18

87

마혈석귀

134

39

백호(적호)

19

90

마혈야곤

140

40

빙조

20

93

마혈금각

146

41

금강동인

21

96

마혈표

152

42

금와와

22

99

마혈진모인

158

43

대조귀

23

101

자객여월

203

44

흑사봉

24

103

자객장공

208

45

뇌신(해신)

25

105

자객고산

213

46

비상천

26

107

자객유수

218

47

저파룡

27

109

자객무명

223

48

인면수

28

111

우시
1001

49

혈기린

29

114

천미
1023

50

자소

30

117

자미
1045

51

금각거인

31

120

천시
1074

53

신조

33

123

풍미
1307

54

석귀

34

127

백리총
2040

55

야곤

35

129

홍아총
2080

56

촉음

36

131
백난총
2120

58

진모인

38

133
천리총
2160

59

원신수

39

135
천군총
2200

60

40

138

벽파참룡
4520

61

염시

41

140

대해참경
4600

63

곤룡자

43

142

해공비운
4680

72

마혈흑사봉

104
144
해랑격암
4760

75

마혈괴조

110
146
노경파미
4840

78

마혈곤룡자

116
150
선계
26000

150

후토기

10000
162
거목기
10720

154

 열화기

10240
165
예금기
10980

158

홍수기 

10480
165
광명사자
31000




오행 초식서는 각 오행마다 초서/중서/고서/진서로 나뉘며, 요구 조건을 충족하면 익힐 수 있습니다. 익힌 초식서는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행 속성 사용시 그 효과가 함께 적용됩니다.
각 오행별 초식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 초식서명 효능 요구조건
화룡각 초서 화 속성에 대한 2%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 화룡각 초서
화룡각 중서 화 속성에 대한 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500, 화룡각 중서
화룡각 고서 화 속성에 대한 10%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1000, 화룡각 고서
화룡각 진서 화 속성에 대한 1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0, 화룡각 진서
해수룡 초서 수 속성에 대한 2%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 해수룡 초서
해수룡 중서 수 속성에 대한 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500, 해수룡 중서
해수룡 고서 수 속성에 대한 10%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1000, 해수룡 고서
해수룡 진서 수 속성에 대한 1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0, 해수룡 진서
천림장천 초서 목 속성에 대한 2%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 천림장천 초서
천림장천 중서 목 속성에 대한 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500, 천림장천 중서
천림장천 고서 목 속성에 대한 10%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1000, 천림장천 고서
천림장천 진서 목 속성에 대한 1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0, 천림장천 진서
마금령 초서 금 속성에 대한 2%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 마금령 초서
마금령 중서 금 속성에 대한 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500, 마금령 중서
마금령 고서 금 속성에 대한 10%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1000, 마금령 고서
마금령 진서 금 속성에 대한 1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0, 마금령 진서
지천뇌격 초서 토 속성에 대한 2%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 지천뇌격 초서
지천뇌격 중서 토 속성에 대한 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500, 지천뇌격 중서
지천뇌격 고서 토 속성에 대한 10%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1000, 지천뇌격 고서
지천뇌격 진서 토 속성에 대한 15%의 추가 능력치 상승 오행숙련도 2000, 지천뇌격 진서

오행 초식서를 익히려면 먼저 해당 오행 숙련도를 요구치까지 올려야 하며 해당 초식서적을 구해야 합니다.
해당 초식서적은 던전 내 오행 몬스터에게 드랍됩니다.



오행 필살기의 습득
오행 필살기는 다수의 몬스터나 캐릭터에 대한 전투용 공격형 무공 입니다. 그 범위와 위력이 워낙 강해 수련이나 사용에 제한적 요소가 많습니다.

오행 필살기의 습득
오행 필살기는 오행 속성(화/수/목/금/토)의 상생과 상극의 자연의 이치를 모두 깨달아, 몸속에 내제 되어 있는 기운과 융화하여 발생시키는 대자연의 궁극 공격형 무공입니다. 오행 필살기는 일반 공격형 무공과는 달리 시전시, 내력 소모 방식이 아닌, 오행 필살기 게이지 충전 방식으로 됩니다.(오행 필살기 게이지가 100% 일때만 무공 사용가능)

오행 필살기의 종류 및 효과
오행 필살기는 다수의 몬스터나 캐릭터에 대한 전투용 공격형 무공 입니다.

필살기명 효과

추풍멸참
[무공상세보기]

바람의 기를 모아 적을 공격하여, 이동 불능 상태를 만든다.

천지멸참
[무공상세보기]

하늘의 기를 모아 적을 공격하며, 추가 데미지를 입힌다.

호접난무
[무공상세보기]

대지의 기를 모아 적을 공격하며,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킨다.

오행 필살기의 사용
오행 값이 모두 충족되면 화면 상단의 유닛 프레임에 필살기를 사용할 요구 조건이 충족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오행 필살기 아이콘을 퀵슬롯에 클릭하여 옮기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사용하면 됩니다




+4,(4성) 이상의 아이템의 금강정을 사용하여 실패시 랜덤하게 능력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행의 속성을 보다 강력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련 시스템과 레어 아이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련이란 기공이 있는 레어 아이템에 제련 자원을 이용하여 오행을 부여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합니다.
제련은 초원지대의 연금술사 NPC가 담당합니다.

제련 방법
연금술사의 링메뉴 중 [제련]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제련 인터페이스가 뜹니다.  

[ 제련 인터페이스 ]

① 제련을 할 레어 아이템을 올려 놓는 자리입니다. ‘기공’이 있는 레어 아이템만 올라갈 수 있습니다.

② 부여하고 싶은 제련 자원을 올려놓는 자리입니다. 제련 자원은 1~3개까지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제련 성공확률은 1개 사용시 10%, 2개 사용시 40%, 3개 사용시 90% 입니다.

③ 제련에 소요되는 비용이 표시되는 자리입니다. 표시되는 제련비 만큼이 행랑에서 차감 됩니다.
행랑에 있는 금전이 모자르면 제련이 되지 않습니다

연금술사를 통해 제련을 했을 때 제련자원의 수와는 관계없이 한번에 기공 1개씩 채워집니다.

제련에 성공하였을 경우 “제련을 성공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제련을 실패하였을 경우에는 “제련을 실패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제련은 아이템 개조 횟수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능력치에도 변동을 주지 않습니다.

제련된 속성의 초기화
레어 아이템에 부여된 오행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템은 [불사내단]으로 아이템몰용에서 제공되는 아이템입니다.
이 자원과 초기화하고자 하는 레어 아이템을 함께 제련하면 오행 속성이 모두 초기화되고 기공이 비어 있는 레어 아이템만 남게 됩니다. 사라진 제련 자원은 환원이 안되고 사라지게 됩니다.


레어 아이템이란?
레어 아이템이란 속성을 담을 수 있는 구멍인 ‘기공’을 가진 아이템을 말합니다.
드랍시 아이템 네이밍은 푸른색을 띠고 있으며 툴팁 하단에 기공 개수를 표시해 줍니다.
기공을 소유할 수 있는 아이템은 무기, 의복, 모자와 신발 총 4종으로서, 무기와 의복의 경우 1~3개의 기공을, 모자와 신발의 경우 1개의 기공을 갖게 됩니다. 레어 아이템은 이후 제련 이외의 시스템에도 사용 됩니다.

레어 아이템의 획득 레어 아이템은 던전에서 얻거나, 혹은 기존의 베이직이나 강화 아이템에 기공을 뚫어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공 뚫기 기존의 베이직 아이템이나 강화 아이템, 기공 3개 미만의 무기나 방어구는 기공을 뚫을 수 있습니다.
기공을 뚫는 아이템은 금강석으로 만들어진 정인 [금강정]이며 던전에서 배출 됩니다.

기공을 뚫는 작업은 개조창을 통해 진행합니다. 단, 실패 시에는 아이템의 능력치(+나 성)가 랜덤하게 하락될 수 있으며 착용 요구조건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기공 뚫기의 성공율은 기공 개수에 영향을 받으며 금강정의 개수는 기공뚫기 실패시 능력치 하락 효율에 적용 됩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공 수 기공 뚫기 성공율(%) 금강정 수 실패시 능력치 하락율(%)
0 50% 1개 30%
1 20% 2개 20%
2 10% 3개 10%
레어 아이템의 제련 레어 아이템은 기공이 뚫린 아이템일 뿐 별도의 속성을 지니고 있진 않습니다.
때문에 레어 아이템이 효율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오행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 제련자원을 레어 아이템에 부여하여 속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과 패는 혼용해서 사용할 수 없으며 기공 배열또한 섞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름 이미지 속성값 상승률(%)
홍염정 [화]속성 값 5% 추가 부여
빙옥정 [수]속성 값 5% 추가 부여
초류정 [목]속성 값 5% 추가 부여
제납정 [금]속성 값 5% 추가 부여
양요정 [토]속성 값 5% 추가 부여
홍염패 [화]속성 값 10% 추가 부여
빙옥패 [수]속성 값 10% 추가 부여
초류패 [목]속성 값 10% 추가 부여
제납패 [금]속성 값 10% 추가 부여
양요패 [토]속성 값 10% 추가 부여
제련 자원의 적용 제련 자원은 고유의 오행 속성 상승치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제련 자원의 상승치는 오행 숙련도의 오행 속성값이 적용될 때 같은 오행의 합산 값만큼 가산되어 작용합니다.
즉, 무기와 신발, 의복과 모자의 총 제련 자원 종류와 개수를 합산하여 효율을 적용하게 되며, 모든 기공에 속성이 부여되었을 경우 같은 오행이 2개 이상 중복되면 일정한 수치만큼 속성값의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무기와 신발, 의복과 모자가 한세트 이며 모두 두세트의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으며 무기와 신발은 공격력에 의복과 모자는 방어력에 작용합니다.

레어 아이템의 개조 레어 아이템의 개조방법은 베이직 아이템과 동일하게 해당 아이템을 취급하는 상점NPC의 개조창을 통해 가능합니다, 개조율 역시 베이직 아이템의 개조율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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