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스틱으로 마우스 커서를 조작하기가 쉽지 않아 공격할 대상을 선택하거나 몹이 드랍 한 아이템을 줍는 행위 따위가 어려운 편이다. 락 온 기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락 온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를 중심으로 일정 반경 안에 있는 아이템이나 몹 중 가장 가까운 대상을 마우스 커서가 자동으로 셀렉트하게 된다.
위 그림에서 락 온(자동 셀렉트)되는 우선 순위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순서로 1→2→3이 된다. 추후 락 온 버튼을 누를 때마다 락 온 영역 안에 있는 락 온 대상(몹 또는 드랍 아이템)이 우선 순위에 따라 전환되는 기능도 고려해 보기로 한다.
게임 패드에서 별도의 버튼을 누르면 퀵 슬롯이 1→2→3의 순서로 자동 전환(셀렉트)되어 S창(선택 창)에 들어가게 된다.
※ 단 퀵슬롯에 무공이 아닌 회복약(금창약, 호혈단 따위)이 들어있다면 무시되고 다음 무공으로 넘어간다.
콘솔 게임패드 가운데 PS2와 XBOX 모두 진동 모드를 지원한다. 특히 XBOX 컨트롤러의 경우 최대 4단계까지 진동 모드를 구분하지만 그 차이가 미미한 편이다. 따라서 가장 강한 진동과 약한 진동 2단계만을 게임에 반영하기로 한다.
강한 진동 자기 캐릭터가 상대에게 일격술을 성공시켰을 때 또는 일격술로 공격을 당했을 때
약한 진동 자기 캐릭터가 공격을 당할 때(= 데미지를 입을 때)
PS2, XBOX, PC용 게임패드를 구분하여 각 게임패드에 맞는 전용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Launcher 단계에서 연결된 게임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한다.
[옵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픽 옵션 및 연결된 게임패드를 선택할 수 있는 Notice Box가 나타난다.
지정된 무공 전환 버튼을 통해 순서대로 전환되는 방식에서 좌우로 전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
무공 사용시 무조건 발생하는 강한 진동은 삭제한다. 또한 배틀 뿐 아니라 어떤 상황의 연출에 있어서도 진동 모드는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데 (1)생명력이 얼마남지 않은 상태에서 심장 박동처럼 진동을 느끼게 할 수도 있고 (2)높은 언덕에서 아래로 뛰어 내려올 때도 진동을 사용할 수 있다.
[접속], [계정 등록], [옵션 설정], [종료]의 4가지 메뉴 체계로 가져가며 [옵션 설정]을 누르면 그래픽 옵션과 게임패드 선택이 가능하다.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클릭하면 그곳으로 캐릭터가 이동하게 되며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타겟을 선택하면 공격을 하게 된다. 타겟이 필요한 무공의 경우 타겟을 마우스 커서로 지정한 상태에서 무공 사용 버튼을 누르면 무공을 시전하게 된다.
줌인, 줌아웃 및 좌우 패닝이 모두 가능해야 한다. 별도 버튼과의 조합을 통해 카메라를 제어하는 방식은 불편함이 증명되었다. XBOX의 경우 좌우에 하나씩 아날로그 스틱이 붙어있으므로 한 쪽 아날로그 스틱에 그대로 대응시키는 방법이 무난하다.
게임패드로 메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컨셉부터 콘솔 지향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는데 Xiah의 경우 그러지 못했다.
그러나 상태 창, 행낭 창, 무공 창 등 주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호출을 간단하게 가기로 한다.
행낭 창이나 무공 창 등은 특정 아이템이나 (무공)아이콘을 집거나 옮기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동작은 마우스를 이용하는 PC 환경이 아니고서는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하지만 PS2나 XBOX 등 주요 콘솔의 게임패드가 아날로그 스틱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 이동 및 공격
<왼쪽 엄지 스틱>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가고자 하는 지점에서 <X>버튼을 누르면 그곳으로 이동하며 마찬가지로 마우스 커서를 공격 대상에 놓은 후 <X>버튼을 누르면 일반 물리 공격을 한다.

★ 무공 사용 및 전환
현재 무공이 선택 중인 상태에서 대상이 필요하지 않은 무공은 <O>버튼을 눌러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이 필요한 무공은 <왼쪽 엄지 스틱>으로 마우스 커서를 대상에 놓은 후 <O>버튼을 누르면 무공이 시전된다. 무공을 전환하고자 할 경우 <방향판>을 좌우로 움직여 퀵슬롯에 등록되어 있는 무공을 전환, 선택할 수 있다.

★ 카메라 제어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방향판>이나 <왼쪽 엄지 스틱>을 움직이면 카메라가 줌인, 줌아웃 되거나 좌나 우로 패닝된다.
★ 회복제 복용
생명력 회복제(금창약 등등)는 <R2>버튼으로, 내력 회복제(호혈단 등등)는 <L2>버튼을 눌러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퀵슬롯을 거치지 않고 행낭에 있는 회복제를 바로 복용하게 되는데 Sack 위치 최상단부터 하나씩 소모되며 같은 계열(생명력 회복 or 내력 회복)이라면 그 크기(금창약 소, 금창약 중 등등)에 구분 없이 소비된다.

★ 메뉴 호출
<Δ>버튼을 누르면 게임 메뉴와 시스템 메뉴가 한꺼번에 나타나며 <방향판>이나 <왼쪽 엄지 스틱>을 움직여 좌나 우로 선택할 메뉴를 옮길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전체 메뉴가 열린 상태에서는 마우스 커서가 다른 곳으로 이동되지 않으며 또다시 <Δ>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사라지고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 이동 및 공격
PS2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무공 사용 및 전환
PS2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카메라 제어
S2 컨트롤러가 별도의 버튼(<□>버튼)을 누르고 <방향판> 또는 <오른쪽 엄지 스틱>을 움직여 카메라를 제어한데 반해 XBOX 컨트롤러는 <왼쪽 엄지 스틱>을 그대로 이용해 카메라를 제어하게 된다. 이때 제어 방법은 PS 컨트롤러와 동일하다.

★ 회복제 복용
PS2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메뉴 호출
PS2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이동 및 공격
PS2, XBOX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무공 사용 및 전환
PS2, XBOX 컨트롤러와 동일. 단 무공 전환 기능은 지원하지 않음

★ 카메라 제어
PS2 컨트롤러와 동일

★ 회복제 복용
PS2, XBOX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 메뉴 호출
PS2, XBOX 컨트롤러 인터페이스와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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